학과소개 신앙교육과 학문연구를 통해 교회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기독교사역자 양성
홈으로 학과소개>NPO과정

NPO과정

교육과정 편람

NPO(비영리단체인재전공)

정부와 기업의 한계로 인한 제 3부문인 비영리단체(NPO)의 지속적 양적 질적 성장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비영리단체(NPO)의 전문 인력은 마인드와 스킬을 갖추어야 하는 바, 교내 사회복지학과에서는 사회공익의 실천의 당위성을, 국제문화선교학과에서는 글로벌 미션에 대한 마인드 교육을, 그리고 비영리단체의 가치를 공중과 공유하고 모금캠페인을 진행하는 스킬 교육은 광고홍보학과에서 담당함으로 진정한 융합교육을 실현합니다.

학과적성

NPO 인재 융복합전공의 적성에 맞는 학생은?

  • 1.사람과 공동체 그리고 환경에 대해 관심과 사랑이 있는 학생
  • 2.한비아처럼 세계의 난민과 오지의 사람들에게 다가서고 싶은 학생
  • 3.사회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을 설득하여 좋은 일에 동참하게 만드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
  • 4.우리 시대에는 말보다 행동으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해야 한다고 믿는 학생
  • 5.다문화 사회를 긍정하고 언어나 피부색이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불편하지 않은 학생

세부전공소개

융복합전공에서는 이런 과목을 배워요!

이타적 삶과 사회 공공의 선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각종 비영리단체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비영리단체(NPO)의 공중(정부, 후원자, 자원봉사자, 기타 공중 수혜자)을 관리하고, 홍보 및 모금 프로그램(이벤트)을 기획 및 실행 각종 홍보물(기사쓰기, 인쇄물, 영상물, 웹컨텐츠) 제작, 그리고 평가 등의 관리(manager)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입니다.

  • 2학년소비자심리와 설득/ NGO 및 국제사회복지 / 문화선교의 이해 / 홍보론 / 온라인매체 관리 / 사회복지행정록 / 미션 피스액티브스 / 다문화사회와 선교 / 현대 세계과 선교
  • 3학년이벤트기획론 / 지역사회복지론 / 세계종교론 / 이슬람사회와 문화 / 소셜마케팅커뮤니케이션 / NPO 홍보글쓰기 / NPO RP / 사회복지조사론 / 청소년복지 / 세계지역연구
  • 4학년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NPO 현장실습 / 펀드레이징 캠페인기획실습

이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자신의 직업을 나와 세을 이롭게 하는 직업윤리를 배양하고, 비영리단체 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전략적 사고와 차으이력 비영리 단체의 재정을 관리하는 실무능력, 비영리단체의 펀드레이징 및 캠페인을 기획하는 실무능력, 비영리단체의 홍보컨텐츠를 제작하는 실무능력, 비영리단체의 홍보매체를 다루는 실무능력 등을 훈련합니다.

졸업 후 진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공존하는 두가지 큰 축인 국가와 시장의 절대적 힘이 악화되어 가고 사회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비영리단체의 증가와 그 의존도는 더욱 커질 것임이 분명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암적으로 질적으로 급속도로 등가하고 잇으며, 보다 성숙하고 안정된 사회의 구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비영리단체의 영역을 간과하지 말고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비영리단체란 소유주나 주주를 위해서 자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대신에 그 자본으로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는 단체를 말하며, 국제구호재단 및 선교단체는 물론이고 주민자치 정치개혁 행정개혁 경제개혁 부정부패 법률 인권 국제환경 언론개혁 교육개혁 여성운동 소비자 농업 혐동조합 교통문제 보건의료 문화 복지 노종다 청년 빈민 정보화 청소년 의식개혁 자원봉사 학술연구 통일 등을 다루는 기관들을 포함해 국내에 등록된 비영리단체는 지속성장하고 있으며 2016에는 13,244,34개에 달합니다. 이에 비영리단체의 활동이 늘어나고 기부금액과 활동참여규모가 커지면서 비영리단체 관련 산업의 규모도 성장하고 있어 관련 전문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