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학과 2023-09-22 259
진로탐색설계제- 사회복지시설 작업치료사 인터뷰
진로탐색설계제 교과목 학우분들이 사회복지시설 중 장애인과 관련된 일을 하시는
작업치료사 선생님을 화상 플랫폼(Zoom)을 이용해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인터뷰 대상자: 박주헌 작업치료사
- 근무 장소: 성요셉요양원(경북 고령)
인터뷰 내용
- 성요셉요양원에는 총 43명의 중증장애인(지적, 뇌병변, 지체) 이용자분들이 거주하고 계시고, 나이대는 20~60대까지 골고루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고 중증장애인을 맡고 있는 시설입니다. 거주시설이 주로 산이나 외진 곳에 많이 있는데 이것은 안타까운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 작업치료사가 된 이후로 지역사회 쪽으로 꾸준히 관심이 있었는데, 우연한 기회로 시각장애인 거주시설에서 근무(6개월)하게 되었다가 지역사회 기관에 매력을 느끼셔서 성요셉요양원으로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 의료기관은 수가에 따라 시간이 정해졌지만, 거주시설에서는 중재에 따라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작업중재기법으로 의료기간은 교정적 접근을 우선으로 하지만 거주시설에서는 보상적인 접근을 더 중요시합니다.
- 힘들었던 점은 타 부서와의 교류가 많고 의료기관과는 시스템이 달라서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린 것입니다. 또한 다른 부서들이 작업치료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갈등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 방법으로는 작업치료에 대해 잘 설명하는 것과 동료를 존중하고 타 부서를 이해하는 마음으로 서로 협력하는 과정입니다.
- 만족감으로는 작업치료사로서 신체기능의 회복 이외에 클라이언트의 최종 목표인 자립과 일상생활에 관한 다양한 활동과 작업을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복지로는 야유회 활동을 특히 좋아하고, 직원 연수, 클라이언트와 동행하여 해외여행을 갈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비전은 작업치료사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고, 식사, 가정환경, 일상생활, 보조도구 적용 등을 가까이서 중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진로탐색설계제 학생분들의 인터뷰 후기
퇴근 후 피곤하셨음에도 불구하고 늦은 저녁까지 박주헌 작업치료사 선생님께서 후배들에게 해주시는 많은 정보들과 설명을 통해 인터뷰 전부터 무척 궁금해하던 사회복지시설에 관해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작업치료 프로그램들을 박주헌 선생님께서 맡고 계셨고, 작업치료에 대한 열정을 본받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업치료사 박주헌 선생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