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움직이는 콘텐츠, 나를 표현하는 마케팅
고신대학교 미디어영상마케팅학과
1999년, 부산·울산·경남 지역 4년제 대학 개별학과로는 최초로 광고홍보학과가 고신대학교에 설립되었으며, 이후 21회 졸업생을 배출하게 되었고, 2023년, 디지털미디어가 주도하는 마케팅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공교과과정의 과감한 혁신을 통해 ‘디지털영상마케팅학과’로 새롭게 출발하였다. 그리고 2026년, 미디어 콘텐츠의 경계가 더욱 확장되고,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급변하는 흐름에 맞춰 학과명은 ‘미디어영상마케팅학과’로 개편되어 더욱 포괄적이고 융합적인 교육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미디어영상마케팅학과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디지털 기반의 영상콘텐츠 및 광고·홍보·마케팅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아래와 같은 세 가지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전공분야는 크게 콘텐츠와 마케팅의 두 영역으로 구분되며 철저한 이론교육과 아울러 현장 경험을 쌓은 현업 출신의 교수진에 의해 실무에 초점을 맞춘 실습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재학생과 졸업생이 함께하는 선후배간의 멘토링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 자치활동(학생회, 학회, 동아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학과 설립 후 지금까지 사회가 요구하는 바른 인성과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으며, 현장과의 유기적인 취업연계시스템을 구축하여 부산지역사회를 대표하는 현장밀착형학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공에 대한 비전
4차산업혁명의 디지털시대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그리고 영상콘텐츠와 마케팅의 역할과 중요성이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또한, 영상콘텐츠와 마케팅은 영리를 추구하는 일반 기업은 물론 비영리 조직에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등 업무의 적용 범위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디지털광고와 관련한 마케팅, 유튜브를 비롯한 소셜미디어 영상콘텐츠, 대중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프로모션 등의 분야는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이며, 따라서 현장에서 활동해 나갈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의 수요 또한 계속 늘어날 것이다. 특히, 영상콘텐츠는 생성형 AI의 활용으로 콘텐츠의 제작방법과 콘텐츠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고 이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므로 혁신적 시스템 지원과 도전적 마인드로 영상콘텐츠 분야에 대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Media Marketing #Digital Content #Social Media #Entertainment #PR #Promotional Event #User Experience #Video Content #Branding & Design
학과사무실 051) 990- 2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