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O(비영리단체인재전공)
정부와 기업의 한계로 인한 제 3부문인 비영리단체(NPO)의 지속적 양적 질적 성장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비영리단체(NPO)의 전문 인력은 마인드와 스킬을 갖추어야 하는 바, 교내 사회복지학과에서는 사회공익의 실천의 당위성을, 국제문화선교학과에서는 글로벌 미션에 대한 마인드 교육을, 그리고 비영리단체의 가치를 공중과 공유하고 모금캠페인을 진행하는 커뮤니케이션 교육은 디지털영상마케팅학과에서 담당함으로 진정한 융합교육을 실현합니다.
학과적성
NPO 인재 융복합전공의 적성에 맞는 학생은?
세부전공소개
융복합전공에서는 이런 과목을 배워요!
이타적 삶과 사회 공공의 선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각종 비영리단체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비영리단체(NPO)의 공중(정부, 후원자, 자원봉사자, 기타 공중 수혜자)을 관리하고, 홍보 및 모금 프로그램(이벤트)을 기획 및 실행 각종 홍보물(기사쓰기, 인쇄물, 영상물, 웹컨텐츠) 제작, 그리고 평가 등의 관리(manager)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자신의 직업을 나와 세을 이롭게 하는 직업윤리를 배양하고, 비영리단체 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전략적 사고와 차으이력 비영리 단체의 재정을 관리하는 실무능력, 비영리단체의 펀드레이징 및 캠페인을 기획하는 실무능력, 비영리단체의 홍보컨텐츠를 제작하는 실무능력, 비영리단체의 홍보매체를 다루는 실무능력 등을 훈련합니다.
졸업 후 진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공존하는 두가지 큰 축인 국가와 시장의 절대적 힘이 악화되어 가고 사회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비영리단체의 증가와 그 의존도는 더욱 커질 것임이 분명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암적으로 질적으로 급속도로 등가하고 잇으며, 보다 성숙하고 안정된 사회의 구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비영리단체의 영역을 간과하지 말고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비영리단체란 소유주나 주주를 위해서 자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대신에 그 자본으로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는 단체를 말하며, 국제구호재단 및 선교단체는 물론이고 주민자치 정치개혁 행정개혁 경제개혁 부정부패 법률 인권 국제환경 언론개혁 교육개혁 여성운동 소비자 농업 혐동조합 교통문제 보건의료 문화 복지 노종다 청년 빈민 정보화 청소년 의식개혁 자원봉사 학술연구 통일 등을 다루는 기관들을 포함해 국내에 등록된 비영리단체는 지속성장하고 있으며 2016에는 13,244,34개에 달합니다. 이에 비영리단체의 활동이 늘어나고 기부금액과 활동참여규모가 커지면서 비영리단체 관련 산업의 규모도 성장하고 있어 관련 전문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외식산업경영 전공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의 융합적이며 창조적 인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걸맞는 창조적이며 융합적 사고를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식품영양학과, IT 경영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디지털영상마케팅학과의 양질의 교과과정이 융합되어 융복합 전공인 "외식산업경영"전공을 개설하였습니다. 본 전공에서 개설된 프로그램은 외식산업의 실제 경영과 창업에 필요한 과정들로 전문화 하였으며 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식품과 영양, 조리, 위생, 식품문화 등에 대한 식품과 관련된 전문 과목들을 포함하여 기초를 튼튼하게 하였습니다.
둘쨰, 외식산업을 경영하기위한 경영학 과정을 포함하여 외식산업 뿐만 아니라 사업체의 경영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과정을 보강하였습니다.
셋째, 현대 사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디자인과 광고 부분을 강화하였습니다. 미래의 탁월하며 창의력과 응용력을 가진 외식산업경영 전문가의 활동을 기대합니다.
학과적성
외식산업경영 융복합전공의 적성에 맞는 학생은요!!!
세부전공소개
우리 외식산업경영전공에서는 이렇게 배워요!!!
2학년 과정으로는 기본적인 외식산업의 이해 과목을 포함하여 식품영양학개론, 경영학원록, 마케팅원론, 디자인 이론과 시각언어 등의 과목으로 외식산업의 경영을 위한 기본지식을 쌓고, 3학년 과정으로는 외식산업체여서 식품 안정성을 강화할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제도)과정과 경영전략, 데이터의 이해와 분석 등 전문지식을 강화하는 과정과 소비자를 고려할 과정인 외식산업 소비자행동론, 4학년 과정은 외식산업의 창업과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 창업실무와 외식산업사례연구 과정을 배웁니다.
졸업 후 진로
외식산업은 2015년에 매출이 100조원을 돌파한 이후 매년 사업이 증가세에 있으며 특히 고유성과 특이성과 창조성을 갖춘 사업체가 각광받고 있는 이때에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조성과 융합성이 결부된 외식산업체를 창업하고 운영한다는 것은 인생의 큰 의미와 매력을 주는 일입니다. 현재 한국에는 기존의 프렌차이즈 외식업테나 개인 외식업체들이 많이 영업하고 있는 것에 더해 개성과 독창성이 더해진 다양한 외식업체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나라 각 지역마다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전문 식당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으며, 영국에는 4차 산업혁명의 결과물인 3-D 프린터를 이용한 전문 식당이 세계 최초로 등장하여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