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신앙교육과 학문연구를 통해 교회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기독교사역자 양성
홈으로 학과소개>학과 보도 자료

학과 보도 자료


고신대 김상진 석좌교수, 아시아태권도연맹 회장 선거 출마 선언

태권도선교학과 2025-05-26 63

태권도 세계화 선도’
제7회 아시아 President’s Cup 대회 활동

고신대학교 태권도학과 김상진 석좌교수가 지난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중국 산둥성 타이완에서 열린 제7회 세계태권도연맹(WT) 아시아 President’s Cup 대회에 아시아태권도연맹(ATU) 임원 자격으로 참가하여 활발한 국제 활동을 펼쳤다.

이 대회는 세계태권도연맹(WT)과 아시아태권도연맹(ATU)이 공동 주최하는 G2 등급의 권위 있는 국제대회로, 전 세계 선수들에게 랭킹 포인트가 부여되는 중요한 무대이다. 올해 대회에는 40여 개국에서 500명이 넘는 정상급 선수들이 참가하여 2028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을 겨냥한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대한민국 선수단은 이번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57kg급 김가현, -58kg급 양희찬, -63kg급 장준 선수가 각각 금메달을 차지하며 국가의 위상을 높였다.

앞서 지난 3월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열린 제7회 아시아태권도오픈챔피언십에도 ATU 임원으로 참석한 바 있으며, 이번 대회에서도 태권도 행정과 국제교류 부문에서 주요 역할을 수행하며 아시아 태권도의 발전을 위한 실질적 기여를 이어가고 있다.

고신대 김상진 석좌교수.고신대 김상진 석좌교수.

김상진 석좌 교수는 올해 7월 예정된 아시아태권도연맹 회장 선거에 공식 출마를 선언해 국제 태권도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국제 태권도계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리더십 그리고 폭넓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아시아태권도연맹 발전에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되며, 태권도계 내외에서 출마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글로벌 태권도 발전을 이끌어어가는 적임자로 평가 받고 있는 김상진 석좌 교수는 현재 아시아태권도연맹(ATU) 부회장 겸 집행위원을 맡고 있으며 그의 출마는 아시아태권도의 발전과 태권도의 세계화 구축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 태권도계에서 오랜 기간 리더십을 발휘해온 김상진 석좌교수는 2012 런던올림픽, 2016 리우올림픽, 2024 파리올림픽에서 태권도 임원으로 활동했으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는 집행위원을 맡아 대회의 성공적 운영에 기여했다. 또한 2018년과 2022년 WT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에서는 국가대표 품새팀 단장으로 대한민국의 12회 연속 종합우승을 이끌며, 태권도 종주국의 위상을 세계적으로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더불어 주한 에디오피아 명예총영사, 대한태권도협회 부회장, 부산시체육회 부회장, 부산태권도협회 명예회장, ㈜천우테크 대표이사 등의 직책을 겸임하며, 체육·외교·산업 전반에 걸쳐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다.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김상진 석좌교수는 고신대학교를 대표하여 태권도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제무대에서 태권도의 위상을 더욱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지 부산닷컴 기자 bagusz@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