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신앙교육과 학문연구를 통해 교회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기독교사역자 양성
홈으로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육과정 편람

교과과정 소개

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는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 및 과목을 설치하고 있으며, 졸업생에게는 아래의 학위와 자격증이 수여된다.

  • 1문학사(B.A.)학위
  • 2중·고등학교의 2급 정교사 자격증(종교교사)
  • 3청소년 지도자 과목을 이수한 자에게는 청소년 지도사 2급 자격증 (응시자격 취득, 필기시험 면제, 면접시험 응시)
  • 4청소년 상담사 과목을 이수한 자에게는 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증 (응시자격 취득, 필기 및 면접시험 응시)

또한 현장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기독교교육과 비교과 교육과정으로 1~4학년 학년별 기초/심화/응용 역량을 고려한 4CC(4 colors curriculum)을 제공하며, 이는 현장 전문 기관과 연계하여 운영 중이다. 해당 교육과정을 통해 기독교 교사, 목회자, 기독교 상담가, 청소년 사역자를 위한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1. 중등학교 2급 정교사(종교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교직과목(11개 과목)
  • 1학년교육학개론(1학기, 2학점), 특수교육학개론(2학기, 3학점)
  • 2학년교육심리(1학기, 2학점), 교육과정(2학기, 2학점), 교육철학 및 교육사(2학기, 2학점)
  • 3학년교육행정 및 교육경영(1학기, 2학점),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1학기, 2학점),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학기, 2학점), 교직실무(2학기, 2학점)
  • 4학년학교현장실습(1학기, 2학점), 교육봉사(2학기, 2학점)
2. 기독교교육 전공을 위한 이수과목(10개 과목)
  • 1학년종교학개론(1학기, 3학점)
  • 2학년종교와 문화(1학기, 3학점), 종교사(2학기, 3학점)
  • 3학년종교심리학(1학기, 3학점), 현대종교(2학기, 3학점), 종교교과교육론(2학기, 3학점)
  • 4학년종교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1학기, 3학점), 종교교과논리 및 논술(1학기, 2학점), 종교철학(1학기, 3학점), 종교교육론(2학기, 3학점)
3. 기독교 상담 및 청소년지도자(청소년 지도사 2급) 취득을 위한 과목(8개 과목)
  • 2학년청소년문화(1학기, 2학점), 청소년문제와 보호(2학기, 2학점)
  • 3학년청소년심리 및 상담(2학기, 2학점)
  • 4학년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1학기, 2학점)
  • 계절학기청소년육성제도론(1학기, 2학점), 청소년지도방법론(1학기, 2학점) 청소년 복지(2학기, 2학점), 청소년 활동(2학기, 2학점)
4. 청소년 상담사 3급 취득을 위한 과목 (5개 영역 중 각 1과목씩 이수)
  • 상담의 이론과 실제 영역상담심리학 (3학년 1학기)
  • 발달이론 영역청소년문화 (2학년 1학기), 발달심리학 (2학년 1학기)
  • 집단상담 영역집단상담의 기초 (4학년 1학기)
  • 이상심리 영역이상심리학 (3학년 2학기)
  • 가족상담 영역가족상담 (4학년 2학기)
  • 청소년 상담 영역청소년 심리 및 상담 (3학년 2학기)
5. 그 외 기독교교육 및 신학 관련 수강할 수 있는 전공 선택과목(18개 과목)
  • 1학년기독교교육학개론(1학기, 2학점), 기독교세계관(2학기, 2학점), 학습코칭 및 진로설계(2학기, 2학점)
  • 2학년발달심리학(1학기, 2학점), 기독교인간학과교육(1학기, 2학점), 교회학교 교수설계(1학기, 2학점), 기독교교육사(2학기, 2학점), 성격심리학(2학기, 2학점),
    기독교가정 및 학교교육론(2학기, 2학점)
  • 3학년구약성경연구(1학기, 2학점), 교회교육(1학기, 2학점), 다문화및통일교육(1학기, 2학점), 기독교교육철학(2학기, 2학점), 이상심리학(2학기, 2학점),
    신약성경연구(2학기, 2학점), 기독교학교리더(2학기, 2학점)
  • 4학년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1학기, 2학점), 가족치료학(2학기, 2학점)
  • 발달이론 영역청소년문화 (2학년 1학기), 발달심리학 (2학년 1학기)
  • 집단상담 영역집단상담의 기초 (4학년 1학기)
  • 이상심리 영역이상심리학 (3학년 2학기)
  • 가족상담 영역가족상담 (4학년 2학기)
  • 청소년 상담 영역청소년 심리 및 상담 (3학년 2학기)
6. 기독교교육과 4CC(4 colors curriculum) 비교과 프로그램(학년별/학기별 과목 운영)

현장중심적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프로그램, 통일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예비교사 현장학습 프로그램, 학교폭력 예방교육 지도사 자격과정 프로그램, 교육실습 대비 소통기술향상을 위한 비구조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교교육 및 교회교육에 있어 교사의 반관리(반목회) 프로그램, 기독교 교육리더십 향상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 등등이며, 매학기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운영 중임.

교과과정 특징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목사 혹은 선교사가 되기 위한 최적의 예비과정

기독교교육과는 대학 졸업 후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목사 혹은 선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학생들의 신하 예비과정으로서 가장 적합한 과정 중 하나이다.
21세기의 교회는 안목이 넓고 비전이 있는 목회자를 요구하고 있다. 현재 기독교교육과의 많은 졸업생들은 신학대학원에서 수학한 이후 담임목사 혹은 교육목사로 교회에서 봉사하고 있고, 또한 선교사로서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를 위해 선교지에서 공헌하고 있다.

청소년 지도자 양성

기독교교육과는 앞으로 청소년 사역에 헌신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준비시키는 최적의 과정이다. 교육의 원리, 대인관계론, 발달심리, 현대문화에 대한 이해, 가정사역론, 상담학, 상담실습, 집단 지도, 청소년교유론, 청소년교육 특강,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문제행동과 치료 등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강좌를 통해 청소년 지도자로서 손색없는 자질을 구비시켜 준다.

기독교 세계관과 문화관 연구의 장

기독교교육과는 기독교적 세계관 교육을 통하여 문화와 삶 전반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와 태도를 심화 시키고 확장 시켜준다. 기독교교육과는 특별히 기독교신앙에 입각한 학문의 본질을 탐구 함으로써 기독교적 학문연구에 있어서 최적의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동시에 최상의 기독교 인문교양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기독교 상담전문가 양성

21세기 사회는 많은 상담 전문가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기독교교육과는 앞으로 상담사역에 헌신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하여 상담의 기초이론과 성격이론, 그리고 개인상담 및 집단 상담 등의 실습과목을 통하여 상담의 이론과 실재에 대해 심도 있게 교육함으로써 기독교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기독교적 전인교육

기독교교육과는 교수와 학생, 그리고 선배와 후배 사이에 따뜻한 사랑과 인격적 만남을 특징으로 삼고 있다. 기독교교육과는 모든 구성원들은 삼의 문제들을 함께 의논하고 고민하며 기도하는 신앙적 교제와 격려를 통하여 기독교적 전인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교사자격증 과정 복수 및 부전공 가능

기독교교육과는 교수와 학생, 그리고 선배와 후배 사이에 따뜻한 사랑과 인격적 만남을 특징으로 삼고 있다. 기독교교육과는 모든 구성원들은 삼의 문제들을 함께 의논하고 고민하며 기도하는 신앙적 교제와 격려를 통하여 기독교적 전인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저명한 교수진

기독교교육과의 교수진은 국내외 저명 대학에서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기독교교육학을 전공한 국내 최고의 교수들로 구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초청 특강을 통해 세계적으로 저명한 석학들의 강의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매 학기 마련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