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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교육과 학문연구를 통해
교회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기독교사역자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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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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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과
언어학적 기초
언어치료를 위해서는 언어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음운론 및 음성학, 의미론, 통사론, 형태론, 화용론, 운율론, 언어발달이론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의학 및 해부학적 기초
말 산출에 관여하는 신체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호흡, 발성, 공명, 조음의 관한 해부 및 생리학적 기초를 습득하고, 또한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제하는 대뇌와 신경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교육/심리학적 기초
언어 또는 의사소통이라는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심리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진로네비게이션교과
언어치료진로설계 – 언어치료진로현장연계 – 언어치료현장실무
전공교과
언어발달장애
아기가 태어나서 옹알이를 시작해서 성인의 언어를 습득하기까지 언어발달과정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시기가 늦어지거나 정상과 다른 발달현상을 보이는 언어발달장애에 대해 학습하고 이에 대한 진단평가와 치료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유창성장애
말의 흐름이 끊기는 것, 즉 비정상적인 속도와 리듬 및 음성, 음절, 단어, 구의 비정상적인 반복이나 막힘이나 연장이 나타나는 말더듬, 말속도가 빠르고 비유창한 속화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조음음운장애
말소리가 비정상으로 산출되는 것, 즉 말소리의 대치, 생략, 첨가, 또는 왜곡으로 명료도가 떨어지는 사람들을 평가하고 정확한 조음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신경언어장애
뇌졸중,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 감염 등으로 대뇌의 언어 중추가 손상되고 이로 인한 신경학적 의사소통 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음성장애
음성을 만들어내는 후두 및 성대의 기질적 혹은 기능적 문제로 인하여 목소리가 나지 않거나 부적절하게 나는 경우로 이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말과학
소리의 물리학적 기초, 호흡, 발성, 조음, 공명 방법, 자음과 모음의 음향학적 특성 및 말지각 등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혀 이를 언어치료에 적용함으로써 언어치료의 객관화와 치료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