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신앙교육과 학문연구를 통해 교회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기독교사역자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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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육과정 편람

기초교과

  • 언어학적 기초언어치료를 위해서는 언어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음운론 및 음성학, 의미론, 통사론, 형태론, 화용론, 운율론, 언어발달이론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 의학 및 해부학적 기초말 산출에 관여하는 신체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호흡, 발성, 공명, 조음의 관한 해부 및 생리학적 기초를 습득하고, 또한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제하는 대뇌와 신경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교육/심리학적 기초언어 또는 의사소통이라는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심리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진로네비게이션교과

  • 언어치료진로설계 – 언어치료진로현장연계 – 언어치료현장실무

전공교과

  • 언어발달장애아기가 태어나서 옹알이를 시작해서 성인의 언어를 습득하기까지 언어발달과정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시기가 늦어지거나 정상과 다른 발달현상을 보이는 언어발달장애에 대해 학습하고 이에 대한 진단평가와 치료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 유창성장애말의 흐름이 끊기는 것, 즉 비정상적인 속도와 리듬 및 음성, 음절, 단어, 구의 비정상적인 반복이나 막힘이나 연장이 나타나는 말더듬, 말속도가 빠르고 비유창한 속화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 조음음운장애말소리가 비정상으로 산출되는 것, 즉 말소리의 대치, 생략, 첨가, 또는 왜곡으로 명료도가 떨어지는 사람들을 평가하고 정확한 조음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 신경언어장애뇌졸중,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 감염 등으로 대뇌의 언어 중추가 손상되고 이로 인한 신경학적 의사소통 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 음성장애음성을 만들어내는 후두 및 성대의 기질적 혹은 기능적 문제로 인하여 목소리가 나지 않거나 부적절하게 나는 경우로 이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 말과학소리의 물리학적 기초, 호흡, 발성, 조음, 공명 방법, 자음과 모음의 음향학적 특성 및 말지각 등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혀 이를 언어치료에 적용함으로써 언어치료의 객관화와 치료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