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 신앙교육과 학문연구를 통해 교회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기독교사역자 양성
홈으로 교육내용>교과목 개요

교과목 개요

한국어음운론

한국어의 음성적 실현에 대하여 구조적, 기능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음소들을 변별하는 이론적 배경과 한국어의 음운체계 및 변동의 특성을 연구한다.

한국어의미론

한국어의 의미론의 여러 이론을 고찰하고 의미의 현상과 특질에 관하여 연구한다.

한국어통사론

현대한국어를 대상으로 문법범주의 통사론적인 기능과 문법범주의 유기적인 관계를 연구한다.

한국어어문규범

한국어의 어문규범을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국어학 개론

한국어의 말소리, 단어, 문장의 특징과 구성원리 및 한국어의 특징과 발전과정을 학습한다. 이는 한국어에 대한 필수적인 전문지식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한국어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마련한다.

대조언어학 연구

둘 이상의 언어를 체계적이고 일관된 모형을 사용하여 대조 연구한다.

외국어습득론

모국어와 달리 제2언어 또는 외국어를 배우는 과정과 관련한 언어발달, 학습이론, 학습내용, 지도방법론, 학습동기와 태도 등과 관련한 이론을 배우고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교육학 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의 각 분야를 소개한다. 한국어의 발음교육, 어휘교육, 문법교육, 문화교육,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과정, 한국어교육 평가 등을 다룬다.

한국어음운교육연구

음운론의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한국어의 음운체계와 음운현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한국어교육에서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교재연구

한국어학습자에게 체계적이고 다양한 한국어 자료들을 살펴봄으로써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한국어어휘교육연구

의미론적으로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한국어 어휘를 분석하여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한국어문법교육방법연구

한국어문법의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문법교육의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한국어교육과정연구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원리를 연구하고 한국어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한국어교수법연구

한국어교육의 원리, 학습이론, 교수법 이론을 연구하여 교육현장에서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 쓰기)

한국어교육에서 말하기, 쓰기의 이론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한국어이해교육법(듣기, 읽기)

한국어교육에서 듣기, 읽기의 이론을 연구하고 실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한국어발음교육론연구

한국어의 음성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교육과 세계화

중국, 일본 등을 비롯한 아시아와 아메리카,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 각 국의 한국어교육 현황을 파악하여 한국어교육의 세계화 방안 및 방법론을 모색한다.

한국전통문화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를 살펴보고 외국인 학습자에게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을 체계화한다.

한국현대문화

현대 한국의 문화현황과 이론을 연구하여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본다.

한국어교육실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과정에서 연구하고 배운 이론을 활용하여 실제 수업으로 인도하는 과정으로 본교의 국제언어교육원이나 학생들의 선택기관에서 실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