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 내용 |
---|---|
유아교과교육론 | 유아교육 관한 사회적, 역사적, 심리적 배경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에서 알아야 할 기본개념을 익힌다. 또한 유치원 교실에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을 기른다. |
유아교육과정 | 사회가 기대하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설계도라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유아기 발달 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 등을 고려한 유아교육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반이 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실제를 학습한다. |
유아관찰 및 실습 | 명확한 목적성과 객관성을 가지고 유아를 포함한 교육현장 전반을 관찰하고 이것을 다시 교육계획에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이론 및 경험을 통해 전문적 교사 자질의 기초를 형성한다. |
유아미술교육 | 유아의 미술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미술 활동의 지도 방법을 경험하여창의적인 교수능력을 증진한다. 또한, 다양한 미술활동의 경험을 확장하여 미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창의성 및 심미안을 갖도록 한다. |
유아음악교육 | 유아음악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 후 분석, 평가해 봄으로써 예비교사로서의 음악교육에 대한 기초적, 전문적 소양을 쌓고 수업기술을 연구한다. |
유아언어교육 | 유아의 문해능력을 중심으로 언어발달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언어교육의 실제를 초등학교 국어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
유아과학교육 | 유아기 과학학습의 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강의 및 다양한 워크샵 활동을 통해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
유아사회교육 | 유아사회교육의 본질적 의미와 방향 및 이에 따른 유아사회교육활동의 체계적 접근 등을 탐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 |
유아수학교육 | 수학의 본질,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동향, 수학교육의 내용요소를 알고 유아와의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의 수학교육 계획 능력 및 실행 능력을 증진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 수학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유아수학교육의 접근 방법에 대해 검토하고 수업계획을 세워본다.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유아교육기관 운영에 필요한 환경, 인적관리, 교육과정운영, 학급관리, 안전, 건강, 재정관리 등 전반에 관해 이해한다. |
유아 교사론 | 영유아교사의 교직으로서의 위상에 대해 검토하고 최근 논의되고 있는 영유아 교사 전문성의 본질과 향상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며 영유아 교사 관련 연구물을 다양하게 탐구해 봄으로써 의미있는 미래 지향적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
유아논리 및 논술 |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 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육자료를 탐색한다. |
아동건강교육 | 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과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정과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최적의 건강, 안정, 영양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
아동동작 | 유아동작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 후 분석, 평가해 봄으로써 예비교사로서 동작교육에 대한 기초적, 전문적 소양을 쌓고 수업기술을 연구한다. |
아동문학 | 아동문학은 그 자체로서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과의 연관성으로 인해 통합적 접근이 시도되는 등 그 중요성이 더욱 더 부각되고 있는 추세이다. 아동문학의 수와 매체의 종류가 다양화됨에 따라 선택하여 유아에게 제공해야할 교사의 역할은 더욱 중시되고 있다. 이에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문학 작품을 알아보고 질 좋은 작품을 선택하여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
아동발달 | 인간 발달에 관한 주요 발달이론과 관점을 살펴보고, 태내에서부터 영유아기 제 영역의 발달 특성을 탐구함으로써 바람직한 교육적 적용점을 모색해 본다. |
아동복지 | 아동복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아동복지의 기본개념, 서비스의 대상과 기능 등 아동복지의 기초오론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복지 실천 영역을 탐색한다. |
아동안전관리 | 아동발달특성에 따른 안전의 개념과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위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본다. 우리의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함으로써 안전 및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확립해 나간다. 이를 위해 이론적 지식 뿐만 아니라 안전교육의 실제를 계획해 보고 실행, 평가해본다.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교육의 철학과 내용 및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 평가할 수 있는 반성적 교사의 자질을 기른다. |
부모교육 |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을 살펴보고 올바른 방향을 지시하여 부모로서 지녀야할 올바른 자녀교육관을 기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부모교육 운영방법을 익힌다. |
놀이지도 |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근 연구에 기초하여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의 교육적 역할을 탐구하며, 교육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놀이에 필요한 환경구성 및 놀이지도 방법을 모색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