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정보 신앙교육과 학문연구를 통해 교회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기독교사역자 양성
홈으로 학과정보>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 내용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육 관한 사회적, 역사적, 심리적 배경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에서 알아야 할 기본개념을 익힌다.
또한 유치원 교실에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을 기른다.
유아교육과정 사회가 기대하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설계도라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유아기 발달 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 등을 고려한 유아교육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반이 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실제를 학습한다.
유아관찰 및 실습 명확한 목적성과 객관성을 가지고 유아를 포함한 교육현장 전반을 관찰하고
이것을 다시 교육계획에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이론 및 경험을 통해 전문적 교사 자질의 기초를 형성한다.
유아미술교육 유아의 미술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미술 활동의 지도 방법을 경험하여창의적인 교수능력을 증진한다. 또한, 다양한 미술활동의 경험을 확장하여 미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창의성 및 심미안을 갖도록 한다.
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 후 분석, 평가해 봄으로써
예비교사로서의 음악교육에 대한 기초적, 전문적 소양을 쌓고 수업기술을 연구한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문해능력을 중심으로 언어발달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언어교육의 실제를 초등학교 국어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유아과학교육 유아기 과학학습의 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강의 및 다양한 워크샵 활동을 통해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본질적 의미와 방향 및 이에 따른 유아사회교육활동의 체계적 접근 등을 탐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
유아수학교육 수학의 본질,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동향, 수학교육의 내용요소를 알고 유아와의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의
수학교육 계획 능력 및 실행 능력을 증진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 수학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유아수학교육의 접근 방법에 대해 검토하고 수업계획을 세워본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 운영에 필요한 환경, 인적관리, 교육과정운영, 학급관리, 안전, 건강, 재정관리 등 전반에 관해 이해한다.
유아 교사론 영유아교사의 교직으로서의 위상에 대해 검토하고 최근 논의되고 있는 영유아 교사 전문성의 본질과 향상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며
영유아 교사 관련 연구물을 다양하게 탐구해 봄으로써 의미있는 미래 지향적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유아논리 및 논술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 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육자료를 탐색한다.
아동건강교육 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과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정과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최적의 건강, 안정, 영양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동작 유아동작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 후 분석, 평가해 봄으로써 예비교사로서
동작교육에 대한 기초적, 전문적 소양을 쌓고 수업기술을 연구한다.
아동문학 아동문학은 그 자체로서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과의 연관성으로 인해 통합적 접근이 시도되는 등
그 중요성이 더욱 더 부각되고 있는 추세이다. 아동문학의 수와 매체의 종류가 다양화됨에 따라
선택하여 유아에게 제공해야할 교사의 역할은 더욱 중시되고 있다. 이에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문학 작품을 알아보고
질 좋은 작품을 선택하여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아동발달 인간 발달에 관한 주요 발달이론과 관점을 살펴보고, 태내에서부터 영유아기 제 영역의 발달 특성을 탐구함으로써
바람직한 교육적 적용점을 모색해 본다.
아동복지 아동복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아동복지의 기본개념, 서비스의 대상과 기능 등
아동복지의 기초오론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복지 실천 영역을 탐색한다.
아동안전관리 아동발달특성에 따른 안전의 개념과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위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본다.
우리의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함으로써 안전 및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확립해 나간다.
이를 위해 이론적 지식 뿐만 아니라 안전교육의 실제를 계획해 보고 실행, 평가해본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의 철학과 내용 및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 평가할 수 있는 반성적 교사의 자질을 기른다.
부모교육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을 살펴보고 올바른 방향을 지시하여 부모로서 지녀야할 올바른 자녀교육관을 기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부모교육 운영방법을 익힌다.
놀이지도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근 연구에 기초하여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의 교육적 역할을 탐구하며,
교육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놀이에 필요한 환경구성 및 놀이지도 방법을 모색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