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전공 박사과정은 ‘사랑과 섬김의 유아교육 전문성 확립’을 위하여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유아교육 분야의 심화된 연구와 탐색을 하는 과정이다.
교육목표
기본교과목 해설
기본교과목 | 해설 |
---|---|
유아교육특론 | 유아교육의 기초 이론과 유아교육과정, 정책, 교사교육, 교수ㆍ학습방법 등 유아교육학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적절한 유아교육의 실제에 대한 방향을 탐색한다. |
유아창의성 발달과 교육 | 유아 창의성발달에 대한 이론과 연구를 토대로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이해하고, 유아의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및 실제를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
유아발달 심리연구 | 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적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에 대한 여러 이론과 최근 연구 동향을 고찰하여 유아의 발달심리를 이해함과 더불어 발달적, 교육적, 문화적으로 적합한 실제를 탐구한다. |
유아상담 및 심리치료 | 유아 상담이론과 임상현장에 관련된 연구를 탐구함으로 유아를 이해하고, 다양한 상담의 방법과 심리치료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현장 실천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경험과 논의를 갖는다. |
특수아교육 | 특수아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다양한 연구자료를 고찰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특수아에 대한 현장 접근의 실제를 이해하고, 나아가 적극적 실천방안을 논의한다. |
유아교육 연구방법론 | 유아교육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양적, 질적 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유아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유형 및 방법, 연구의 계획 및 실행, 전산처리 및 연구 보고서의 작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유아교육분야에서의 과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갖는다. |
부모교육특론 | 유아교육에서 부모의 중요성 및 역할, 부모교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부모와 가족 지원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부모와 가족이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는 부모교육의 접근을 모색한다. |
기독교유아교육연구 |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유아관을 탐색하고,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신학적,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을 고찰함으로써 최근 기독교 유아교육 실제 동향을 분석하고 기독교 유아 교육의 실천적 방향을 모색한다. |
유아언어교육연구 | 유아기의 언어발달을 이해하고, 언어학습이론 및 관련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유아 언어교육과 관련된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의 역할의 실천적 방향을 고찰하고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
유아교육평가 | 유아교육에서 평가의 유형과 방법에 관련된 다각적인 연구와 실제를 고찰해 봄으로써 유아교육의 사정 및 평가의 방안을 이해하고, 실제로 유아교육평가를 위한 실천력을 갖출 수 있는 경험을 갖는다. |
유아놀이연구 세미나 | 유아의 놀이와 관련된 이론과 연구를 분석해봄으로써 놀이 연구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유아 놀이의 의미를 분석하여 유아교육현장에 적합한 지원 프로그램을 탐색한다. |
유아교육과정연구 | 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유형과 최근 동향을 고찰함으로써 철학적ㆍ심리적ㆍ사회문화적 기초에 근거하여 유아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고, 나아가 다양한 유아교육과정모형을 탐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