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신앙교육과 학문연구를 통해 교회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기독교사역자 양성
홈으로 일반대학원>박사과정

박사과정

교육과정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전공 박사과정은 ‘사랑과 섬김의 유아교육 전문성 확립’을 위하여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유아교육 분야의 심화된 연구와 탐색을 하는 과정이다.

교육목표

  • 1기독교 세계관적 관점에서 유아교육의 이론과 방법 이해
  • 2유아교육의 분야와 실제 동향에 대한 비교 탐구
  • 3창의적 연구를 위한 기본적 연구능력과 탐구능력 구축
  • 4유아교육현장에서 실천력 있는 지도소양을 갖춘 전문가 양성

기본교과목 해설

기본교과목 해설
유아교육특론 유아교육의 기초 이론과 유아교육과정, 정책, 교사교육, 교수ㆍ학습방법 등 유아교육학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적절한 유아교육의 실제에 대한 방향을 탐색한다.
유아창의성 발달과 교육 유아 창의성발달에 대한 이론과 연구를 토대로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이해하고, 유아의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및 실제를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유아발달 심리연구 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적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에 대한 여러 이론과 최근 연구 동향을 고찰하여 유아의 발달심리를 이해함과 더불어 발달적, 교육적, 문화적으로 적합한 실제를 탐구한다.
유아상담 및 심리치료 유아 상담이론과 임상현장에 관련된 연구를 탐구함으로 유아를 이해하고, 다양한 상담의 방법과 심리치료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현장 실천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경험과 논의를 갖는다.
특수아교육 특수아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다양한 연구자료를 고찰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특수아에 대한 현장 접근의 실제를 이해하고, 나아가 적극적 실천방안을 논의한다.
유아교육 연구방법론 유아교육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양적, 질적 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유아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유형 및 방법, 연구의 계획 및 실행, 전산처리 및 연구 보고서의 작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유아교육분야에서의 과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갖는다.
부모교육특론 유아교육에서 부모의 중요성 및 역할, 부모교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부모와 가족 지원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부모와 가족이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는 부모교육의 접근을 모색한다.
기독교유아교육연구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유아관을 탐색하고,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신학적,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을 고찰함으로써 최근 기독교 유아교육 실제 동향을 분석하고 기독교 유아 교육의 실천적 방향을 모색한다.
유아언어교육연구 유아기의 언어발달을 이해하고, 언어학습이론 및 관련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유아 언어교육과 관련된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의 역할의 실천적 방향을 고찰하고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유아교육평가 유아교육에서 평가의 유형과 방법에 관련된 다각적인 연구와 실제를 고찰해 봄으로써
유아교육의 사정 및 평가의 방안을 이해하고, 실제로 유아교육평가를 위한 실천력을 갖출 수 있는 경험을 갖는다.
유아놀이연구 세미나 유아의 놀이와 관련된 이론과 연구를 분석해봄으로써 놀이 연구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유아 놀이의 의미를 분석하여 유아교육현장에 적합한 지원 프로그램을 탐색한다.
유아교육과정연구 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유형과 최근 동향을 고찰함으로써 철학적ㆍ심리적ㆍ사회문화적 기초에 근거하여
유아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고, 나아가 다양한 유아교육과정모형을 탐색한다.